빠른 진단 및 빠른 치료, 안성형클리닉
연세안과는 기본과 원칙을 바탕으로, 환자의 눈 건강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합니다.
눈물길이 막힌 경우란?
눈물은 눈알을 적신 후 눈물길을 통해서 코속으로 빠져 나가게 되어 있습니다.
빠져 나가야 할 눈물길이 막히게 되면 눈물이 뺨으로 흐르게 되어 자꾸 손으로 닦아야 하기 때문에 몹시 불편합니다.
눈물만 아니라 눈꼽이나 고름이 나오는 경우에는 간혹 염증이 확산되어 주위 조직 특히 눈알에
심각한 위험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방치하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원인
눈물길막힘의 원인
눈물길이 막히는 원인은 50세 이후, 여성에게서 흔히 발생하며 만성결막염, 부비동의 잦은 감염 및
염증, 노화, 선천적 협착, 코뼈 근처에 외상 또는 수술을 받은 경우 등이 있습니다.
눈물샘에서 만들어진 눈물은 눈을 적셔주고 나서 “눈물길”을 통해 코쪽으로 빠져나가야 하는데, “눈물길”이
막히거나 좁아지면, 눈물길의 저항이 높아져 빠져나가지 못한 눈물이 눈에 고이게 됩니다. 그대로 두게 되면 만성 누낭염으로 진행되어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수술
01.내시경을 이용한 '실리콘관 삽입술'
이 수술은 눈물길이 좁아졌거나 부분적으로 막힌 경우, 기존의 눈물길을
넓혀주는 방법입니다. 간단한 부분마취 후 내시경을 이용하여 코 속으로 넣어
좁아진 눈물길을 뚫어주고 눈물길이 다시 좁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실리콘관을
눈물길에 삽입합니다. 실리콘관은 수술 후 눈물길이 다시 협착 또는 폐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역할을 하며 수술 2~6개월 경과 후에 외래에서 간단히 제거합니다.
수술시간은 한 쪽 눈에 10분 정도인 간단한 수술에 해당됩니다.
02.내시경을 이용한 '누낭비강연결술'
눈물길이 완전히 막힌 경우의 수술법으로 기존의 막힌 눈물길을 대신해
새로운 눈물길을 내어주는 수술입니다.
이 수술은 눈물길을 둘러싸는 얇은 눈물뼈에 구멍을 내, 눈물이 콧속으로
바로 흘러나가도록 하는 방법으로 과거에는피부를 절개해 흉터가 남았지만
최근에는 내시경을 이용해 콧속으로 수술하므로 흉터가 남지 않으며 회복도 빠릅니다. 이 수술은 국소신경마취 후 시행되며 수술 시간은 40~50분 정도입니다.
쌍커풀 수술
우리나라 사람의 눈꺼풀은 두툼하고 쌍커풀이 없으며, 상하 폭이 작고 몽고주름이 있는 전형적인 동양인의 모습입니다.
외국인들은 쌍커풀이 없는 정형적인 한국인의 모습을 선호하기도 합니다만 답답해 보이는 인상이 싫어서 요즘은 쌍커풀을 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눈이 커 보이고, 시원해 보이는 효과 때문에 실제로 많은 분들이 수술을 받고 있습니다. 이상적인 쌍커풀은 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서양인들처럼 큰 쌍꺼풀을 선호했지만, 요즘은 자연스러운 쌍꺼풀을 원하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수술 전 안과검진
등을 모두 고려하여 종합적인 판단후 매몰법, 부분절개법, 절개법, 앞트임등 수술방법이 결정됩니다.
수술방법
매몰법
원래 눈썹 찔림을 치료하기 위해 고안된 수술로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2~3개의 작은 구멍을 만들어
눈을 뜰 때 사용되는 근육과 눈꺼풀의 피부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매몰법의 장점은 흉터가 남지 않고 원하는 쌍꺼풀 라인을 따라 실을 매몰시킨 후 매듭을 만들기 때문에 수술 2~3일 후면 붓기가 거의 없어지고,
자연스러운 쌍꺼풀 라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모양을 바꾸고 싶으면 다시 절개법으로 수술할 수도 있습니다.
매몰법은 30~40분 정도로 수술 시간이 짧고, 통증이나 부기가 작아서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수술입니다.
절개법
절개법은 피부에 쌍꺼풀 라인을 만들고, 피부에 Ellmann과 같은 특수 레이져칼로 절개를 한 후 눈꺼풀에 있는 피부, 근육,
지방을 잘라내고, 피부와 눈꺼풀 올림근을 고정 봉합하여 쌍꺼풀 라인이 정확하고 선명하게 생기도록 해주는 수술 방법입니다.
수술 후 부기가 매몰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오래가고 자연스럽게 보이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피부가 늘어져 있거나, 눈꺼풀이 두툼한 사람은 이를 함께 교정할 수 있어 적합한 수술 방법입니다.
시일이 경과해도 잘 풀리지 않는 확실한 쌍꺼풀 라인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 후 1~2주일 후면 붓기가 많이 빠지고 그 후로는 서서히 남은 붓기가 없어지면서 모양이 자리 잡습니다.
수술 후 3일간은 냉찜질을 해주어 출혈 및 부종을 방지하고 이후부터 3~4일 동안은 온찜질을 해주어 멍을 풀어주게 됩니다.
수술 후 5~7일 후 실을 제거합니다.
부분절개법
절개부위가 10mm전후로 작아서 부분 절개라고 합니다. 절개된 부위를 통해서 지방을 제거하고 쌍꺼풀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늘어진 피부가 없고, 단지 지방이 많은 분들에게 선호되는 방법으로 절개법에 비해 수술 범위가 적어 좀 더 자연스러운 라인을 얻고,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 후 이틀 정도는 얼음 찜질을 부기가 적도록 해 줍니다. 이후 관리 방법은 절개법과 비슷합니다.
안검하수란?
우리의 눈에는 눈을 뜨는 근육과 눈을 감는 근육이 각기 따로 있습니다.
눈을 크게 뜨기 위해서는 눈을 뜨는 근육(눈꺼풀 올림근)이 그 기능을 제대로 해주어야 하는데
선천적으로 근육기능이 약하거나 노화로 인해 기능이 저하시 “안검하수” 라는 현상이 생깁니다.
증상
-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이 잘 안떠집니다. (짝눈, 졸린 눈, 처진 눈)
- 눈커풀이 내려온 상태이므로 시야가 좁아집니다.
- 눈 뜨는 근육이 약해져 있으므로 억지로 눈커풀을 들어 올리느라 이마에 주름을 만들게 됩니다.
치료
동반된 안과 질환 또는 시력에 문제가 있을 경우, 그리고 수술전의 보호능력, 안구운동, 안검하수 정도,
근육 기능 정도에 따라서 수술방법(눈꺼풀 올림근 절제술, 전두근 걸기술)을 결정하게 됩니다.
연세안과에서는 철저한 안과적 검사를 실시 후 적합한 수술을 선택하며 심한 안검하수 일수록
수술 후 안과적 눈관리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눈꺼풀처짐
눈꺼풀 처짐은 나이가 들어 보이는 외모 문제뿐 아니라, 늘어진 눈꺼풀로 인해 시야를 가리게 되어 답답하며,
억지로 눈꺼풀을 들어 올리느라 이마에 주름을 만드는 문제도 만들어 냅니다.
속눈썹도 문제지만 겹쳐진 눈꼬리 피부가 짓물러 불펴하고 눈물을 찍어내느라 자극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치료
나이가 들어 수술 후 만들어지는 갑작스러운 눈매의 변화는 그 결과가 부담수러울 수 있습니다.
이것을 피하는 좋은 방법은 수술의 양을 되도록 적게 하면서 쌍꺼풀을 아예 만들지 않든지, 만들더라도 얇게 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뚜렷한 쌍꺼풀을 원한다면 가능합니다.
레이저 장비를 이용한 수술
안검내반이란?
눈꺼풀의 피부가 과도하게 남아도는 경우로서, 잉여 피부가 눈썹을 눈 쪽으로 밀게 되고, 밀린 눈썹이 눈을 찌르는 질환입니다.
증상
각막의 미세한 상처는 지속적으로 있게 되고, 지속적인 자극 및 눈물과 햇빛을 볼 때 눈이 부셔 눈을 잘 뜨지 못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 시력 장애가 발생합니다.
치료
수술시간은 15분~20분 정도로 길지 않으며, 가능한 나이라면 간단한 국소마취로 수술 후 바로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아래 눈꺼풀 : 수술 표시가 거의 없어지는 속눈썹 아래 부위를 이용하여 과도하게 남아도는 피부를 자연스럽게 없애주게 됩니다.
윗 눈꺼풀 : 매몰법을 통해 자연스러운 쌍거풀을 만들어서 눈썹이 밖으로 향하도록 해 줍니다.
안검외반이란?
아래눈꺼풀이 바깥쪽으로 말리는 현상을 안검외반이라고 합니다.
노화로 인해 아래눈꺼풀의 힘이 떨어지면 안검외반이 발생합니다.
그 외 화학물질이나 열에 의한 화상, 흉터, 유사천포창 등의 질환, 알러지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드물긴 하지만 선천적으로 안검외반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
눈이 완전히 안감기는 경우를 토안이라고 합니다. 눈이 다 안감기는 경우는 대개 신경 외과 수술 후
혹은 안면 신경 마비가 있는 경우 안검외반과 함께 동반이 됩니다.
보통 약 6개월 정도의 경과를 보며 각막이 손상되지 않도록 인공눈물연고를 사용하거나
6개월 이후에도 지속 시 눈꺼풀을 봉합하여 눈동자를 보호하는 방법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치료
안검경련이란?
흔히 경험할 수 있는 눈꺼풀의 근육 잔떨림과는 전혀 다른 종류로 눈둘레근이 발작적으로 경련을 일으켜
본인이 의도하지 않는데도 눈꺼풀에 힘이 저절로 들어가 눈을 꿈벅거리거나, 닫히게 되는 보기 드문 질환 입니다.
아직까지는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고 정신적 불안정이나 피로, 수면부족, 갑상선 중독증, 전안부의 염증 성 질환이나
뇌내의 질환, 지나친 카페인 섭취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보통 수면부족, 피로,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며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수일 지속되거나 반복되는 경우에는 안성형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염증, 안구 건조증등의 눈의 자극으로 인해 눈을 뜨지 못하는 경우와는 구별되야 합니다.
증상
눈이 떨리고 자주 깜박이는 정도이지만 심해지면 눈을 뜨기가 힘들어 집니다.
경미한 사람부터 거동이 불편할 정도로 눈의 거의 뜨지 못하는 사람까지 다양합니다.
일상 생활중 책을 읽거나, 길을 걸을 때, 운전을 할 때 등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검경련 외에 입주변 안면근육이나 목근육의 비정상적 움직임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들은 뇌 안의 기저핵 기능의 이상에 의해 안륜근 즉, 눈을 감는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여 나타나는 경우로
오랜 기간 동안 고생하다 보면 눈 주변의 주름이 깊게 잡히고 안구건조증이 동반 됩니다.
치료
1. 보존적 치료와 약물
인공눈물약이 다소 도움이 되며, 외출 시 강한 빛을 줄여주는 선글라스가 도움이 됩니다. 약물치료로는 lorazepam, donazepam등이 사용되고 있으며 효과가 많지는 않습니다.
2. 보튤리눔 독소(보톡스)
원래는 안과 영역에서 안검경련과 사시의 치료에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주사제이며, 주름살 제거 등의 미용적 사용으로 유명해진 보튤리늄 독소(보톡스)는
여러가지 응용으로 이제는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다만 효과가 영구적이지는 않고, 결국 1년에 대략 3~4차례 정도만 병원에서 주사를
맞으면 되기 때문에 가장 현실적이고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짧은 치료 시간과 치료 후 일상 생활이 바로 가능합니다.
주름을 없애는 보톡스
보톡스는 원래 안과에서 1978년 미국 FDA의 지원아래 Dr.Scott이 사시를 교정하기 위한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 후 안검경련환자 치료중 우연히 주사 부위에 주름이 없어진다는 것을 알고 주름제거 치료에 이용하게 되었으며
미국 FDA에서 2002년에 보톡스의 주름살 제거를 위한 미용목적으로의 사용을 승인하면서
주름제거 및 미용의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주사요법입니다.
적용범위
보툴리눔 톡신
보툴리눔 톡신은 운동신경의 말단에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억제하여 근육을 마비시킴으로써 주름이 펴지게 합니다.
보톡스 주사요법
보톡스 주사요법은 약효가 떨어지는 3~6개월 마다 주사를 반복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나 영구적이지 않으므로 그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안전한 치료법입니다.
주름제거 부위
눈가 주름, 이마 주름, 양미간 주름, 콧등 주름, 팔자 주름, 목주름